게임업계 취업 준비, 3개월 걸린다는 게 사실일까?

 

 

좀 더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 해주고 싶었는데,
너무 빨리 합격해버리셨네요…ㅎㅎ’

 

 

안녕하세요, 이븐아이 겜설팅 대표 이브니입니다.

 

최근 합격하신 수강생을 담당하시던 취업 컨설턴트 선생님께서 실제로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게임업계 취준… 오래 걸릴 것 같아요’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븐아이 수강생 분들이 최종 합격까지 걸리는 기간은 평균 6개월 이내이고, 심지어 3개월도 안되어 합격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게임업계는 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지, 게임회사 취준 기간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는 이야기를 이번 글에서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븐아이 수강생이 받은 NCSOFT 합격 메일

 

게임업계 취업 준비는 일반 업계와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취업에 필요한 것들만 갖춘다면, 단 몇 개월 만에도 게임회사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실제로 이븐아이 합격생 중 3개월 내에 합격하신 분들도 꽤 많이 계시니까요.

 

일반 업계의 경우, 우선 기본적으로 학력과 학점, 토익 점수는 깔고 들어갑니다. 또 여기에 컴퓨터 능력 관련 자격증이나 업무 관련 분야 스펙도 쌓게 된다면, 1~2년은 훌쩍 지나갑니다.

 

공기업도 NCS 시험이 중요하다곤 하나, 스펙도 분명 합불을 가르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블라인드 채용이 늘고 있다고는 하지만, 스펙 전쟁은 계속되고 취준 기간 역시 줄지 않을 거라는 의견이 있어요. 구직자들의 스펙은 점점 상향 평준화가 될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게임업계는 일반 업계와 다릅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2가지 역량만 갖춘다면, 취준 기간은 비약적으로 줄어들 거에요.

 

 

 

게임 이해도

 

‘처음 오신 분들을 위한 칼럼’ 을 읽어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게임업계는 스펙을 거의 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 회사에서 ‘스펙’으로 여기는 것들이 게임업계에서는 그리 중요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학력과 학점, 토익 점수와 같은 스펙은 성실함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일반 회사에서는 보통 ‘성실하면 중간 이상은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갖춘 사람들을 우대해 주는 거죠.

 

그러나 게임업계는 다릅니다. 단순히 성실한 사람보다는 게임을 잘 아는 사람이 일을 더 잘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게임회사들은 학력과 학점이 좋은 사람보다 게임 이해도가 높은 사람들을 훨씬 선호합니다.

 

이븐아이 합격생 포트폴리오

 

게임 이해도라는 말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뜻 자체는 단순합니다. 게임 이해도는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제작자의 입장에서 게임을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게임 이해도가 높은 사람들은 현직자의 시선에서 게임을 볼 줄 압니다. 게임의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등을 파악할 수 있어요.

 

게임 이해도를 극단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이번 글에서 말씀드리기엔 너무 분량이 길어져서 다른 칼럼으로 다뤘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해당 칼럼으로 이동합니다.

 

게임회사 취업 치트키, 포트폴리오 만들기 (클릭)

 

 

 

게임 시장 지식

 

두 번째로 갖춰야 할 것들은 ‘게임 시장 지식’입니다.

 

이때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특히 해외 게임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게임회사는 상상 이상으로 수출로 많은 수익을 벌고 있습니다

 

게임회사들은 국내에서 벌어들이는 수입 이상으로 많은 돈을 해외시장에서 벌어들이고 있어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나라 게임이 외국에서 인기가 많답니다. 중국, 일본, 대만, 홍콩, 여러 동남아 국가들, 북미, 유럽 등 여러 나라로 게임을 수출하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게임들이라 하면, 대표적으로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나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를 비롯하여 ‘메이플스토리’, ‘리니지2’ 등이 있습니다.

 

게임에 관심이 크게 없는 분들이라도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에요.

 

따라서 해외 게임시장에 대해서는 반드시 공부를 해놓으셔야 합니다. 어떤 나라에서 어떤 게임이 인기가 많고, 수익이 나는지 알아두시면, 추후 실전에서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필요한 역량만 갖춰지면

 

오히려 일반 업계보다 더 적은 시간을 들여 게임업계에 취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혼자 준비하면서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겪다 보면 1년이 넘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 누가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꽤 고생을 했거든요.

 

그러나 적당한 가이드라인만 잡혀도 1년이 수개월로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이븐아이의 수강생 중에서는 1년 이상 준비하고도 취업을 못하는 분은 거의 없지만, 취준생 분들이 많이 빠지는 함정이 있습니다.

 

이 함정에 빠진 분들은 1년동안 준비하고 나서 ‘취업 포기’ 상태가 되기도 하죠.

 

저의 경험을 담은 아래 칼럼에서, 그렇게 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년 후 ‘취포자’가 되는 것을 피하는 방법 (클릭)